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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LVMH (Louis Vuitton, Moët & Chandon, Hennessy)

일하는 꿀벌 2023. 4. 10.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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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MH - Louis Vuitton, Moët & Chandon, Hennessy(루이비통, 모엣 & 샹동, 헤네시)

 

LVMH 사명은 그동안 루이비통과 합병됐던 회사명의 첫 글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루이비통과 샴페인, 와인, 코냑등으로 유명한 모엣 헤네시는 1987년에 합병되었고 모엣 헤네시는 1971년 모엣 샹동과 헤네시가 합병됨으로써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고 프랑스뿐만 아니라 유럽 주식시장에 시가총액 1위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럽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시가총액 4,000억 유로(약 600조 원)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LVMH의 회장은 세계 최고의 부자로 유명한 바르나르 아르노입니다. LVMH의 브랜드는 너무 유명하고 종류도 많지만 대표적으로 루이비통, 크리스찬 디올, 태그 호이어, 티파니, 동 페리뇽등이 있습니다.

 

Fondation Louis Vuitton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 www.lvmh.com

 

LVMH가 성장할 수 있었던 세 가지 요인

 

LVMH의 성공에 기여한 핵심 요소 세 가지만 꼽으라면 먼저 인지도가 높은 명품 브랜드를 많이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고품질, 고가의 명품 브랜드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하면서도 충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객의 충성도가 LVMH가 시장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혁신과 창의성을 들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혁신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계와 기준을 넓히고 새로운 재료와 디자인, 생산기술을 실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마다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했죠. 예를 들면 루이비통의 독창적인 소재와 디자인, 크리스찬 디올의 패턴 디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성공한 기업마다 공통적으로 나오는 리더십입니다. LVMH 회장 바르나르 아르노는 1989년부터 LVMH의 CEO로 일했습니다. 아르노는 여러 전략적인 인수와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제품군을 다양화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품질과 독점성을 유지해 고객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는데 힘썼습니다.

 

Bernard Arnault 아르노
Bernard Arnault / 나무위키

 

베르나르 아르노 (Bernard Arnault)

 

'2023년 포브스가 선정 억만장자: 시계 최고 부호 25명'에서 세계 최고 부자로 이름을 올린 사람입니다. 순자산이 2,110억 달러(약 277조 원)이고 지난 1년 동안 530억 달러(약 69조 원)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아무리 경기가 좋지 않아도 명품은 많이 판매되는가 봅니다. 아르노는 아버지가 운영하는 건설회사에서 대표가 되어 부동산 쪽으로도 성과를 냅니다. 그리고 프랑스로 돌아와서 파산 위기에 몰린 부삭(Boussac) 그룹을 인수했습니다. 부삭 그룹은 크리스찬 디올의 모기업이고 이후에 헤네시, 지방시, 겐조등을 인수하면서 오늘날의 LVMH를  만들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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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루이비통에 열광하는 이유

 

LVMH의 대표 브랜드인 루이비통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왜 루이비통을 좋아하는 걸까요? 루이비통은 시그니처 모노그램 패턴과 'LV'가 조화된 디자인을 사용합니다. 누가 봐도 루이비통이란 걸 알 수가 있죠. 이런 디자인과 품질을 우아함과 세련됨의 상징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품질도 좋습니다. 1854년부터 시작된 브랜드 역사와 장인정신, 소재도 최고급을 사용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이런 좋은 제품을 원하는 대로 살 수도 없습니다. 루이비통은 한정된 수량을 특정 장소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들을 하나의 가치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에 이런 가치에 대한 프리미엄을 더해 돈을 지불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자신에게 부여하죠. 루이비통 제품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취향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다른 사람과 차별화합니다. 이런 점들이 명품 브랜드에 대해 충성하게 되고 강한 애착을 가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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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MH 브랜드

 

패션 & 가죽

루이비통, 벨루티, 토마스 핑크, 마크 제이콥스, 지방시, 도나 카렌, 에밀리오 푸치, 펜디, 셀린느, 로에베 등

보석 & 시계

티파니 앤 코, 위블로, 제니스, 태그 호이어, 소메, 프레드, 드비어스 LV, 불가리 등

화장품

크리스찬 디올, 누드 스킨케어, 메이크업 포에버, 프레쉬, 베네피트, 겔랑 등

주류

모엣 샹동, 벨버디어 보드카, 뵈브 클리코, 헤네시, 샤토 디켐, 크뤼드, 동 페라뇽 등

유통

면세점, 세포라, 마이애미 크루즈 라인 서비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