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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달한 부동산, 경제 꿀팁
11.나이키(Nike)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날개이다. 본문
나이키(Nike)
정확히 이야기하면 날개를 포함한 니케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어서 만들었습니다. 스우시(Swoosh)라고 불리는 나이키 로고는 나이키의 설립자 중 한 명인 필 나이트(Phil Knight)의 제의를 받은 캐롤린 데이비슨(Carolyn Davidson)이 제작했습니다. 그는 포틀랜드 주립대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는 대학생이었고, 필 나이트는 로고를 제작을 의뢰할 때 '단순하고 부드러우며 동적인 느낌을 전달해야 하고 아디다스 로고와는 전혀 달라야 한다'는 주문을 했습니다. 스우시는 1791년에 나이키로 상호를 바꾸면서 공개되었고 이 로고는 니케의 영혼과 날개를 상징하며 사모트라케의 니케를 왼쪽으로 눕히면 나이키의 로고가 된다고 했습니다. 이 로고가 채택 됐을 때 데이비슨은 35달러를 사례로 받았지만 나이키는 1983년에 데이비슨에게 로고 모양의 다이아몬드 반지와 나이키 주식 500주를 선물했다고도 합니다. 나이키는 시가총액 1,935억 달러(약 252조 원)로 미국 주식시장 52위에 올라가 있으며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미국의 대표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나이키의 시작
나이키는 1957년 미국의 육상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코치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의 만남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들은 1964년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를 설립했고 초창기에는 무역업으로 시작해 일본의 오니츠카 타이거(현재 아식스, ASICS) 신발을 유통 및 판매했으며, 1971년 스우시 로고의 발표와 함께 나이키라는 브랜드가 시작하게 됩니다. 당시에는 아디다스가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고, 나이키는 아디다스를 추월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미국에서 조깅이 유행하기 시작할 때 아디다스는 조깅은 스포츠가 아니라는 이유로 유행 시작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았지만 나이키는 조깅화를 출시하면서 미국 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고, 나이키의 회의 시간에 아디다스 운동화를 신고 참석한 직원은 양말을 벗어야 회의에 참석할 수 있었다는 일화도 유명합니다.
나이키가 잘하는 것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가 되도록 도와준 탁월한 마케팅 전략을 가진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 나이트도 광고의 중요성을 굉장히 강조하면서 "나이키는 마케팅에 기반한 회사이다. 그리고 상품이 바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필 나이트의 말처럼 나이키는 자신의 상품을 직접 보여 주거나 유명 스포츠 스타에게 협찬을 통한 광고를 많이 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Just Do It" 이죠. 1988년에 시작됐고 나이키의 가장 상징적이고 오랜 마케팅 캠페인 중에 하나입니다. 사람들의 열정을 추구하고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하는 것은 캠페인을 넘에 문화적 캐치프레이즈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과의 관계도 빠질 수 없는 나이키의 마케팅 성공 사례입니다. 당시 NBA에 색깔을 맞춰야 하는 규정이 있었고 마이클 조던은 벌금을 내면서까지 에어 조던 1을 신었다는 것을 마케팅으로 활용해서 에어 조던 1을 기성세대와 권력에 저항한 젊음과 자유의 상징으로 큰 히트를 치게 됩니다. 사실 당시에 마이클 조던이 신었던 운동화는 에어 쉽 모델이었습니다. 이후 에어 조던 라인이 탄생하고 새롭게 라인업이 될 때마다 상당한 과대광고와 수요를 창출하는 문화적 현상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마이클 조던의 판타스틱한 농구 실력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었죠. 세간의 이목을 이끄는 광고, 혁신적인 디자인, 희소성과 독점성을 만들기 위한 제한적인 출시 전략, 브랜드 스토리텔링등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이 오늘날 나이키를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나이키
나이키는 강력한 브랜드와 마케팅과 함께 혁신을 통한 기후 변화에도 대응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이키 제품의 78%가 재생 소재를 포함하고 있고 그 수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나이키의 주요 소재에 저탄소 재생 소재가 적용되면 2025년까지 50만 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 지난 10년간 공급 체인과 협력하여 전 세계 50개 보일러의 제거, 최적화, 분산을 통해 생산에 드는 에너지 10%를 감소시켰고 나이키 에어 제조 과정의 폐기물 90% 이상을 재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기후 변화에 대응에 대한 노력을 하지만 나이키는 실질적으로 할 수 있고 효과도 있는 방법으로 진지하게 접근하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의 나이키도 기대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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