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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네슬레(Nestle) Good food, Good life 본문
네슬레 Nestle
오늘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기업 네슬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슬레의 설립자인 앙리 네슬레는 약사 출신으로 1866년 유아 사망률이 높았었던 당시에 안전하고 소화하기 쉬운 우유, 밀가루, 설탕으로 만든 분말 형태의 유아 식품인 '패린 락테'를 개발해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패린 락테의 성공으로 1876년 다이엘 페너, 앙리 네슬레가 네슬레를 설립하고 1866년에 미국인 찰스, 조지 페이지 형제에 의해 스위스에 설립됐던 앵글로-스위스 연유회사((Anglo-Swiss Condensed Milk Company)와 1905년에 '네슬레 앵글로-스위스 연유회사'라는 이름으로 통합했고 1977년 네슬레로 이름을 변경하여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네슬레는 전 세계 187개 국가와 2,000개 이상의 브랜드로 알려져 있고 식음료 업계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시가총액은 3,334억 달러(약 433조 원)로 미국 주식시장에서 23위에 랭크되어 있고 바로 밑에 24위가 한국의 삼성전자입니다.
네슬레의 성장
네슬레는 혁신과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초창기의 패린 락테나 세계 최초의 인스턴트커피인 네스카페와 다른 여러 상품을 개발한 것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여러 시장과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었는데요, 네슬레는 기업의 인수 합병을 그 수단으로 사용하기로 유명합니다.
네슬레의 주요 인수합병 사례
1929년 - 스위스 초콜릿 업체 피터, 카일러, 콜러 인수
1947년 - 프랑스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 과반수 지분 인수
1974년 - 미국 안과용 의약품 및 수술장비 제조업체 알콘 연구소 인수
2000년 - 미국 애완동물 사료 회사 랄스톤 퓨리나 인수
2018년 - 미국 전문 커피회사 블루 보틀 커피 과반수 지분 인수
2019년 - 스타벅스의 유통권 영구 계약
악명 높은 네슬레
네슬레는 사업에 이익이 된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영업방식에 대한 비판이 많이 있습니다. 1970년대 분유 매출을 높이기 위해 했던 광고가 대표적인데요, 분유 매출 상승을 위해 의사들에게 로비를 하고 분유가 모유보다 더 좋다는 홍보를 했습니다. 아프리카, 동남아 같은 개발도상국에도 홍보를 했는데요, 깨끗한 식수조차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분유를 판매하려고 했습니다. 이로 인해 깨끗하지 않은 물에 탄 분유를 먹은 많은 아기들이 희생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분유는 아기들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영양도 추가하지 않은 일반 분유였고 그것을 먹은 아기들은 영양실조에 걸리는 등 영아 질병 발생률이 폭등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금의 유아용 분유들이 받는 각종 규제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건 외에도 퓨어 라이프라는 브랜드 생수를 생산하면서 식수원을 무리하게 끌어다 써 무리한 수자원 채취라는 비판을 받았고, 인도에 유통되는 네슬레의 매기라면에서 납 성분이 허용 기준치 2.5ppm 보다 7배 많은 최대 17.2ppm이 검출되어 재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네슬레 미래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저렴하고 맛있는 것만 요구하지 않습니다. 더 건강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윤리적으로 생산되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구입 경로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에서 정기 구독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네슬레의 미래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동향에 적응하는 능력에 형설 될 것입니다. 네슬레는 제품 포장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식물 기반과 육규 대체 제품과 전자상거래 기능에 투자하고 있고 소비자 직접 연결 채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제조, 패키징, 공급망 등 비즈니스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에 따른 나무 심기,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증가를 진행하고 있고 세계 곳곳에 존재하는 불안정한 식량 공급 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 영양분을 담은 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등 여러 비즈니스로 네슬레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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