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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5. 미국 최악의 기업 우승 컴캐스트(Comcast)

일하는 꿀벌 2023. 5. 10. 07:47

컴캐스트 comcast

컴캐스트(Comcast)

컴캐스트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통신회사이자 미디어 그룹입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 TV, 방송 회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업체이기도 합니다. 월트 디즈니와 함께 세계 2대 미디어 그룹이라 불리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1,685억 달러(220조 원)로 글로벌 기업 중 시가총액 63위에 올라 있고 58위인 월트 디즈니와는 약 20조 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NHL의 필라델피아 플라이어스, NLL의 필라델피아 윙스의 구단주이기도 하고 오버워치 리그의 서울 인페르날과 SKT TI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 컴캐스트 스펙타코어의 모회사이기도 합니다.

컴캐스트 시가총액
컴캐스트 시가총액

컴캐스트 설립

컴캐스트는 1963년 랄프 로버츠, 다니엘 아론, 줄리안 브로드스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미시시피주 투펄로에서 소규모 케이블 사업자로 시작한 이 회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수와 확장을 통해 세계 최대의 통신 및 미디어 회사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설립자인 랄프 로버츠는 회사 성장의 원동력이었으며, 1969년부터 2002년까지 CEO로 재직하면서 수많은 케이블 TV 회사를 인수하고 인터넷, 전화, 홈 보안 서비스 등으로 제공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랄프 로버츠는 2015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2011년에 NBC 유니버설도 인수하여 NBC, Telemundo와 같은 TV 네트워크와 Universal Picture와 같은 영화 스튜디오 및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같은 테마파크를 포함하는 주요 미디어 회사의 소유권을 갖게 된 전 세계 40개국 이상에서 19만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컴캐스트 comcast - corporate.comcast.com
컴캐스트 comcast - corporate.comcast.com

미국의 최악의 회사 우승 컴캐스트

컴캐스트는 2010년과 2014년에 미국의 최악의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나쁘다 보니 2010년에는 가장 주요 산업인 케이블, 인터넷, 전화 관련 부문의 상표를 엑스피니티(Xfinity)로 바꾸기도 했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펌캐스트에 대한 비판에는 고객 서비스, 가격 책정 관행, 독점적 행동에 관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고객 서비스에 대해 비판을 받은 것은 긴 대기 시간과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서였습니다. 서비스 담당자와 통화를 하기 위해 몇 시간 동안 기다리거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부서 간 이동을 반복했다는 고객들의 불만이 많았고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무례하거나 도움이 되지 못한 일도 많았습니다. 가격 책정 관행에 대한 불만도 컸습니다. 2년 약정으로 계약을 진행하면 최초 1년만 할인을 적용시키고 1년이 지나면 할인이 폐지되어 대폭 인상된 청구서를 받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안내문에 명시되어 있는 금액 외에도 막상 계약이 되면 듣도 보도 못하고 사전에 고지도 안된 이런저런 요금들이 추가되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계약을 했어야 했습니다. 미국은 지역이 넓고 인건비가 비싸서 기본적인 케이블 박스나 인터넷 박스는 최대한 유저가 설치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유저가 성공적으로 설치를 했음에도 인스톨 비용이 청구되고 유저가 설치를 못했을 경우 기사가 방문하면 높은 금액의 서비스 비용을 청구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마음대로 하는 회사 하면 이 회사 말고 다른 회사 서비스를 사용하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미국에는 케이블 회사가 스펙트럼과 컴캐스트 두 회사 정도이고 그것도 한 지역에 한 개의 케이블 업체만 케이블을 설치할 수 있어 사실상 독과점 형태에 가까웠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슈퍼마리오 - corporate.comcast.com
슈퍼마리오 - corporate.comcast.com

앞으로의 컴캐스트

컴캐스트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통신 및 미디어 산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캐스트는 이미 고객에게 라이브 TV, 주문형 프로그램,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합한 개인화된 TV 경험을 제공하는 X1 플랫폼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광대역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인터넷 속도와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 확장과 수익원 다각화를 위해 인수 및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추친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신 및 미디어 산업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과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의 중요성 증가로 인해 비즈니스 전략과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고객에게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 혁신을 거듭하여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인다면 앞으로도 통신 및 미디어 산업의 리더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